성장

팀 기능 회고

mechaniccoder 2023. 11. 19. 14:14

팀 기능 (2023.10.15 ~ 2023.11.14)

한달동안 팀 기능 개발을 완료하여 운영환경에 배포했습니다. 기존의 스프린트 방식의 프로세스에서 shape up 방식의 프로세스를 처음 경험하다보니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운영환경에서 유저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니 나름 잘 해낸 것 같네요.

잘한점

  • 할당된 작업과 추가적인 작업들을 빠른 속도로 개발 및 수정하여 다른 팀원들의 부담을 줄이고 더 빠르게 테스트를 하도록 했다.
  • 기존의 UI, 비지니스 로직을 따로 개발하는 것이 아닌 MSW를 사용해 함께 개발하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연동할때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.

못한점

  • 디테일한 디자인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.
  • 개발 상황에 대해 팀원들에게 자주 공유하지 않았다.
  • 개발하면서 테스트를 작성하지 않았다.
  • 꼼꼼하게 매뉴얼 테스트를 하지 않았다.

개선할점

  • 빠른 속도로 개발하고 나서 자체적으로 테스트해야하는 항목들을 정해보자. 크로스 브라우징, 웹 접근성, 디자인, 테스트를 해보면서 더 완벽하게 개발하자.
  • 현재 진행 상황이나 팀 전체에 알려하는 이슈가 있다면 메신저로 공유하는 습관을 길러보자.